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안전장비] 로봇 안전관측 장비 - 스팟(보스턴 다이내믹스)

안전씀씀이 2024. 12. 14.

★ 시작하며

현시점에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의 개정 예정 내용을 보면, 2025년 1월 1일 부로 스마트 안전장비의 구매·임대 비용의 70%까지 산업안전보건관리비로 정산이 가능하며 2026년부터는 구매·임대 비용의 100%까지 이를 늘리는 법 개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 안전장비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스마트 안전장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스마트 안전장비란 무엇인가? 2026년부터 산업안전보건관리비로 100% 사용 가능!

스마트 안전장비란 무엇인가? 2026년부터 산업안전보건관리비로 100% 사용 가능!★ 스마트 안전장비란 무엇인가?스마트 안전장비는 「전파법」에서 정한 무선설비 및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무선

improve-safety.tistory.com

 

하지만 스마트 안전장비는 아직까지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만큼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 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용화 단계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스마트 안전장비의 7대 분류 24개 장비 중 가장 유명하고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가 된다면 바로 이것이지 않을까 했던 '로봇 관측 장비' 그 중에서도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이라는 로봇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에 대해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1992년 마크 레이버트(Marc Raibert)에 의해 설립된 로봇공학 기업입니다.

2013년에는 구글에 인수되어 향후 로봇산업을 준비하는 데에 박차를 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유압방식으로 작동되는 로봇은 많은 소음을 불러일으켜서 미군에서 퇴짜를 맞기도 하는 등 상용화를 빠르게 진행시키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2016년 구글은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2017년 소프트뱅크 그룹에 인수되려다가 2020년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인수됩니다.

(소프트뱅크 그룹 지분 20%, HMG글로벌(현대자동차 미국 법인) 지분 50%, 정의선 회장 지분 20%, 현대 글로비스 지분 10%)

 

★ 로봇개 스팟(Spot)에 대해

로봇개 스팟
로봇개 스팟

1) 로봇개 스팟(Spot)의 활용 사례

 - 건설현장 안전관리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산업현장 내 안전사고 대비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던 2022년에 국내 유수의 건설기업들이 산업현장에 로봇개 스팟(Spot) 도입 소식을 전합니다.

스팟의 건설현장 투입 관련 기사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중흥건설, 공사 현장 안전점검 위한 ‘로봇개’ 시연 - 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임진영 기자] 중흥건설이 25일 광주광역시 임동 공사현장에서 안전강화를 위한 ‘로봇개(스팟)’ 시연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로봇개(스팟)’ 시연 행사는 최근 시행된

daily.hankooki.com

 

 

로봇개 스팟, 건설현장 누빈다…현대건설, 품질·안전 관리 무인화 ‘착착’

현대건설(000720)이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무인 안전 서비스 로봇 ‘스팟’을 건설현장에 투입해 품질과 안전이라는 두 마리 토...

www.sedaily.com

 

로봇개 스팟은 4족 보행 로봇으로, 초기에는 스카이 콩콩처럼 통통 튀는 방식의 보행 방식을 갖고 있었으나 지금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 자택 내 경호 로봇

최근 현대차그룹은 로봇개 '스팟'의 트럼프 차기 대통령 자택 경호 로봇으로 투입되었다는 소식을 전합니다.

로봇개 스팟 트럼프 대통령 자택 경호 투입(출처 : YTN)

차기 미국 대통령으로 재부임을 앞두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자택에 현대차그룹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개 '스팟'이 경호 로봇으로 투입하였습니다.

이 로봇개 스팟은 미국의 비밀 경호국 소속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도 순찰 로봇으로 사용하고자 뉴욕 경찰 등과 여러 차례 논의된 적이 있었으나, 로봇이 순찰을 도는 것에 대한 무서움과 거부감을 느낀 시민들의 항의로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이같이 트럼프 자택에 경호 로봇의 역할을 한다는 소식 등을 자연스레 접하다 보면

시민들의 로봇에 대한 불안감과 거부감은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스팟(Spot)의 주요 기능

1. 현장 사진 촬영 및 기록 자동화

2. 영상 및 환경 센서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3.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한 3D 형상 데이터 취득

4. QR코드를 활용한 자재 및 장비 관리 자동화

5. 위험구역 출입 감지 및 경고 송출

스팟의 현장 스캐닝 결과가 3D 모델링 되는 모습(사진 출처 : 현대건설)

 

위와 같이 인간이 출입할 수 없는 좁은 사각지대, 위험구역에 들어가서 영상, 3D 형상 데이터 스캐닝을 통해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건설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로봇개 스팟과 스마트글라스를 연계한 '원격현장관리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스팟(Spot)의 가격은?

이 다재다능한 로봇개 스팟의 분양가는 2020년 당시 7만4500달러(한화 1억원)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산업현장에 쉽게 들여놓기에는 상당히 높은 가격입니다.

요즘은 중국산 로봇개 제품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하니 가격경쟁은 불가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점점 더 가격이 현실화되어 산업현장에 상용화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댓글